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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 기반 리더십 코칭 이후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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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iT코칭연구소 댓글 0건 조회 23회 작성일 19-04-15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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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 기반 리더십 코칭 이후의 변화: 자기평가와 다면평가 피드백

Mackie, D. (2015). Who sees change after leadership coaching? An analysis of impact by rater level and self-other alignment on multi-source feedback.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10(2), 118-130.

 

조직 장면에서 코칭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가장 큰 이슈는 코칭 효과성 측정입니다. CiT는 리더십으로 코칭을 받는 경우 리더십은 개인의 변화가 아닌 조직 차원의 변화이기 때문에 코칭 참가자의 상사, 부하, 동료들의 평가를 함께 반영하는 다면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코칭의 귀납적인 특성과 코칭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있지 못해서(코칭한다는 의미를 일대일로 잘 가르치는 것으로 이해) 오히려 코칭교육을 받거나 코칭을 받았을 때 코칭역량에 대한 자가평가 점수가 낮아질(, 내가 코칭을 잘 못하고 있구나를 인지하게 됨-베타변화) 수 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사후에 사전을 묻는 과거평정측정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강점 기반의 코칭을 진행할 때 긍정경험인터뷰를 활용하고 Realise 2를 활용해서 현재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강점 검사를 활용합니다


본 논문은 강점 기반의 리더십 코칭의 효과성을 변혁적 리더십 행동을 중심으로 측정하고, 다면평가 피드백의 효과성을 확인한 논문입니다. 또한 코칭 이후의 리더십 성과와 자기평가가 어떻게 얼라인 되는지를 확인했습니다. 그룹을 Cohort1, 2로 나누어 시작 시점을 다르게 했습니다. 31명의 임원과 시니어 매니저가 참여했으며 총 6세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리더십 코칭에서 강점과 목표 설정, 강점 개발 등을 다루었고 코칭 종료 직후와 3개월 후 다면평가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코칭 이후 리더십 행동 변화가 확인되었으며, 조직의 모든 레벨에서 변화를 감지했습니다. 또한 조직의 높은 직급이 변화를 보다 더 민감하게 감지했습니다. 많은 측면에서 CiT가 강조하고 실행하고 있는 부분을 뒷받침해주는 논문입니다.

 


자세히 보기 : https://blog.naver.com/citcoaching/221482400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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