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aching institute of technoloagy CiT코칭연구소

전체메뉴

코치살롱
High Society for Coaches

CiT코칭연구소는 코칭계의 MIT를 꿈꾸며 교육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코칭연구에도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코칭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논문, 아티클 등 다양한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VUCA 시대 리더의 소극적 수용력(Negative Capability)

페이지 정보

작성자 CiT코칭… 댓글 0건 조회 80회 작성일 19-11-14 13:32

본문

VUCA라는 것이 이제는 진부한 비즈니스 용어가 되어 버렸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특징을 드러내기에 이것보다 적합한 것은 없는 듯 합니다. Paul Lawrence 박사는 그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Volatile(변동적인): 오늘의 정답이 내일은 아닐 수 있다. Uncertain(불확실한): 내일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알 수 없다. Complex(복잡한): 인과관계의 파악이 불가능하다. Ambiguous(모호한): 너와 나의 진실이 다를 수 있다. 

자신의 성공경험을 기반으로 리더십을 발휘하던 리더들에게 VUCA는 새로운 도전인 동시에 끊임없는 불안 요소입니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이 뭘까를 고민하던 중 최근 새로운 개념을 하나 만나게 되었습니다. 바로 소극적 수용력(negative capability)입니다. 지금까지 학교, 조직, 사회에서 강조해 온 것은 문제를 만났을 때 빠르게 솔루션을 찾아내고 행동에 옮기는 능력, 즉 적극적 수용력(positive capability)이었습니다. 적극적 수용력 역시 중요한 능력이지만, 그것만으로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VUCA 시대를 뚫고 앞으로 나아가기 어렵고 종종 위험하기까지 합니다.

오늘 소개할 논문은 바로 이 소극적 수용력이라는 개념이 오늘날의 조직, 리더십, 그리고 경영자 교육에 갖는 의미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Saggurthi, S., & Thakur, M. (2016). Usefulness of uselessness: A case for negative capability in management.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15(1), 180-19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