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aching institute of technoloagy CiT코칭연구소

전체메뉴

코치살롱
High Society for Coaches

CiT코칭연구소는 코칭계의 MIT를 꿈꾸며 교육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코칭연구에도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코칭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논문, 아티클 등 다양한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코칭을 통한 변화,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CiT코칭… 댓글 0건 조회 161회 작성일 19-12-18 16:31

본문

코칭이 개인개발과 조직개발의 중요한 인터벤션으로 자리잡음에 따라 코칭 성과를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ROI를 측정하는 것은 어렵기도 하고 고려해야 하는 변수가 많아서 종종 또 다른 프로젝트가 되고 맙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가능하면서도 조직 내에서 수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 코칭 성과 측정방법은 HRDer의 중요한 도전 과제 중 하나입니다.

코칭의 성과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를 결정하기에 앞서, ‘코칭을 도입하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성과 측정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조직에서 코칭을 도입하는 목적의 90% 이상이 리더십 개발입니다. 리더십 측정에 있어 자가평가 방식(self-assessment)을 사용하는 것의 한계는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코칭을 통한 리더십의 변화를 볼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리더십은 구성원 혹은 이해당사자와의 관계에서 일어나고 개발되는 것이기 때문에, 코칭세션에 참가한 리더 자신의 만족도만으로는 실질적인 변화를 측정해 내기 어렵습니다. 누구를 대상으로 평가 설문을 할 것인가 외에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이 있습니다. 바로 평가 시점 간에 발생하는 참가 리더와 주변인들의 사고 변화, 즉 현상에 대한 인식의 변화입니다.

CiT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기존의 사전-사후 진단방식이 아닌 회고적 사전진단방식(Respective pretest, RPT, 과거평정치)을 사용하는데, 오늘은 이 회고적 사전진단 방식의 실증적 근거를 제시한 연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Pratt, C. C., McGuigan, W. M., & Katzev, A. R. (2000). Measuring program outcomes: Using retrospective pretest methodology.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21(3), 341-34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