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aching institute of technoloagy CiT코칭연구소

전체메뉴

코치살롱
High Society for Coaches

CiT코칭연구소는 코칭계의 MIT를 꿈꾸며 교육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코칭연구에도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코칭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논문, 아티클 등 다양한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임원코칭에서의 코치매칭: 유사성이 정말 중요한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CiT코칭연구소 댓글 0건 조회 90회 작성일 18-10-05 11:21

본문

임원코칭에서의 코치매칭유사성이 정말 중요한가? 

Bozer, G., Joo, B. K., & Santora, J. C. (2015). Executive coaching: Does coach-coachee matching based on similarity really matter?.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67(3), 218.

 

복잡하고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임원의 성과 창출과 리더십 개발을 위한 임원코칭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코치와 고객의 매칭이 어떻게 코칭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습니다막연하게 임원출신의 코치가 임원코칭을 더 잘 할 것이라는 기대는 있지만 결과적으로 코칭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실질적으로 코치매칭에 있어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한 실증연구는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오늘 소개할 논문은 기업코칭장면에서 코치와 고객의 성별그리고 코치와 고객의 지각된’ 유사성이 기업코칭의 효과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한 논문입니다이 논문에선 코칭의 효과를 자기인식커리어 만족조직헌신직무수행으로 정의했습니다총 68쌍의 코치와 고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결과적으로 코치와 고객의 매칭이 코칭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은 적었습니다특히 성별이 같은 것과 코치가 자신과 유사하다고 지각한 것은 직무만족조직헌신에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다만 코치와 고객이 같은 성별일 경우 고객의 자기인식에 영향을 주었습니다추가적으로 코치가 고객과 유사하다고 지각될수록더 높은 수준의 업무수행을 보였습니다멘토링 관계와 코칭의 관계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구조화된 프로세스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HR/OD에서 코치와 고객을 매칭할 때성별이나 전반적인 유사성 등을 사전에 과도하게 고려하기 보다는 각각의 목표와 관계를 명확히 정의하고 적합한 코치가 전달하도록 하여 코칭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치매칭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한 유사 논문

http://blog.naver.com/citcoaching/220918392370)


전문보기 https://blog.naver.com/citcoaching/22126279662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